커뮤니티

기업지원센터

커뮤니티

전문가칼럼

공지사항 상세
변화된 시대에는 새로운 인재…고양이형 인재를 키워야 2016-07-29

기사관련 책입니다.

 

2016년 3월 세기의 바둑대전에서 구글 딥마인드의 인공지능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꺾었다. 고정관념을 깨고 이전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수를 둔 것은 이세돌이 아니라 알파고였다.

 

바둑에 있어 직관 추론 변칙 전략은 더 이상 인간의 전유물이 아니었다. 앞으로 알파고는 무한한 학습능력을 바탕으로 바둑을 넘어 게임은 물론 의료 금융 법률 등 타 영역으로 급속히 파고들며 거대한 인공지능 시장을 만들어 낼 것으로 보인다.

 

2025년이면 연간 6조 달러 규모로 인공지능 시장이 창출된다고 한다. 이런 흐름에 따라 2030년까지 사라질 일자리는 20억 개에 달할 것이라는 예견도 있다. 당장 2018년이면 300만 명이 로봇 상사를 모실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돈다. 이런 국내외의 대전환기에는 거대한 위협과 함께 거대한 기회도 몰려온다. 어떻게 위협은 피하고 기회는 잡을 것인가.

 

이제는 이것저것 다 해서도 안 되고 아무것에나 최선을 다해서도 안 된다. 다음의 3가지에 집중해야 한다.

첫째, 이전에 없던 경험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다들 개인 브랜드를 추구한다. 자기 자신을 귀중하게 여기며 더 귀중하게 대접받고 싶은 것이다. 이런 개인화 흐름은 한층 강해질 전망이다. 여기에 편승해 소비자에게 더 자기다울 수 있는 기회를 특별히 경험하게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폭발적인 반응을 얻게 될 것이다.

 

조 말론 향수는 소비자에게 자기만의 향기를 배합하는 셀프 경험을 최초로 제공함으로써 짧은 기간에 세계 일류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고, 와비파커 안경은 온라인 소비자에게 자기만의 안경을 착용해보고 선택하는 셀프 경험을 최초로 제공함으로써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이제는 저렴하고 고품질인 것만으로는 안 된다. 소비자에게 남달리 대접받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전에 없던 경험을 맛보게 하면 이전에 없던 성장을 맛보게 될 것이다. 소비자에게 더 자기다울 수 있는 셀프 경험을 제공하면 번성을 지속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쇠락을 면치 못할 것이다.

 

더 자기다울 수 있게 하는 셀프 경험까지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경험에 고객은 기꺼이 돈을 지불하려고 한다. 차별적으로 개인화된 셀프 경험을 제공하지 않고서는 더 이상 성장을 맛볼 수 없는 경험경제시대다. 이제 CEO는 최고경험책임자(Chief Experience Officer)여야만 한다. 둘째로 완전히 다른 각도로 볼 수 있어야 한다. 달라진 상황에서는 다르게 보고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움직여야 한다.

 

완전히 다른 각도로 접근하여 세계적인 최고의 기업으로 성공한 사례로는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를 예로 들 수 있다. 스티브 잡스는 애플의 제품을 알리는 것에 초점을 두지 않았다. 애플이 누구인지, 어디에 속해 있는지, 왜 존재하는지, 무엇을 상징하는지에 대해 알리려고 했다.

 

스티브 잡스는 “다르게 생각하라”라는 주제를 정하고는 남다른 생각으로 세상을 진보시킨 사람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방식으로 광고를 제작했다. 남다른 생각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든 사람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광고 방식을 보이니까 광고에 힘입어 최대의 판매량을 기록하여 세계적으로 애플을 알리는 존재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경험경제시대에 맞추어 이제는 고양이형 인재를 길러야 한다. 과거 조선과 건설 등 둔중한 산업이 주력이던 때에는 충성스러운 갯과 인재가 성과를 냈다. 그러나 디지털과 인공지능 등 날렵한 산업이 주력인 시대에는 고양잇과 인재가 성과를 낸다.

 

고도의 인공지능과 로봇으로 무장한 상층민 1%가 세상을 지배하고 하층민 99%는 노예처럼 살게 될 것이라는 비관론이 떠돌곤 한다. 거대 자본력으로 첨단 기술력까지 독점한다면 얼마든지 그렇게 될 수 도 있다.

 

모세 시대의 대탈출과 같은 돌파력이 있어야 한다면 그것은 바로 창의력이다. 창의력이 유일한 돌파력이다. 이전에 없던 경험을 제공하는 창의력, 완전히 다르게 보는 창의력, 그리고 고양이처럼 유연한 창의력을 갖추어야 할 때이다.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에서는 조직과 공동체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리더들에게 좋은 귀감이 될 수 있는 인사이트 교육과 나아가 개인, 조직, 기업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교육 서비스, 오프라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임원퇴직금 중간정산, 가지급금, 명의신탁주식(차명주식), 특허(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부설연구소, 법인 정관, 기업신용평가, 기업인증(벤처기업, ISO, 이노비즈 등),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 법인설립, 상속, 증여, 기업가정신 등에 대한 법인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고용노동부 환급과정인 스마트러닝 및 온라인 교육, 오프라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원문보기
http://www.joseilbo.com/news/htmls/2016/07/20160729300314.html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 02-6969-8918, http://biz.joseilbo.com)
[저작권자 ⓒ 조세일보 (http://www.joseilb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종춘 전문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교육 전문가)

 

  [약력]

  現) 불패경영 아카데미 대표

  연세대 경영대학원 졸업

  [저서] 거대한 기회 (스타리치북스, 2014)

          슈퍼창업자들 (스타리치북스, 2016)

 

 

목록 프린트